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한국 음식이 미치게 그리운 이유..

by 일본의 케이 2014. 1. 24.
728x90
728x170

 

지난달 한국에서 동생이 보내 준 

동치미가 오늘 아침을 끝으로 바닥이 났다.

깨달음은 매일 아침 아삭아삭 동치미 

무를 씹어 먹는 날 보고 그렇게 맛있냐고 매번 물었다.

그렇다, 난 요즘 한국음식에 목을 메고 있다. 

내 스스로도 잘 모르겠지만 40을 넘기면서부터 

내 몸이, 내 입이

한국음식을 간절히 원하고 있음을 느낀다.

 

난 솔직히 한국에서 30년 넘게 살면서도

김치, 고추장, 떡, 나물 등등을 참 싫어했다.

그래서인지 일본에 왔을 때도 김치없이 밥도 

잘 먹었고 그렇게 김치가 그립거나 먹고 싶지 않았었다.

그런 내가 언제부턴가 변해가기 시작했다.

 

작년엔 엄마집에서 멸치 넣고 짭짤하게 졸인 

깻잎조림을 먹다가 울컥 눈물이 쏟아졌었다.

바로 이 맛인데,,, 내가 참 좋아했던 이 깻잎조림,,,,

내 몸이 그렇게도 원하던 한국의 이 맛,,,,,

그런 나를 보고 엄만 한국 올 때마다 

짜잔한 것만 골라 먹는다고 핀잔을 주셨지만

난 내 어릴적 먹었던 그 맛과 

그 향이 너무도 그립다.


 

묵은김치 넣고 지진 고등어 조림.

국물이 자박자박한 열무김치.

무를 어슷 썰어 넣고 폭폭 끓인 청국장.

쑹덩쑹덩 모양없이 썰어 

애호박이랑 함께 볶은 돼지고기.

 쭉쭉 늘어나는 인절미에 콩가루를 

꾹꾹 찍어서도 먹고 싶다고 중얼거리자

 옆에서 깨달음이 [ 같이, 같이 ]라며  

내일 코리아타운 가서 한국재료 사오잔다.

 코리아타운에서 한국산이라고 사 온 

나물들도 청국장도 제맛이 나질 않았다.

난 지금 살얼음이 동동 뜬 동치미 국물에

길다랗게 썬 무를 하나 손으로 들고 

먹으면서 달달한 고구마를 한 입 베어 물고 싶다..

 

 먹어도 먹어도 달래지지 않는 

이 허기는 어디에서 오는걸까,,..

 내가 진정 그리운 건, 내 나라이고

 내 고향이고 내 부모 형제가 아닌가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