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

인간관계를 힘들게 하는 돈

by 일본의 케이 2015. 10. 5.
728x90
728x170

[ 어, 케이야, 추석 쇠러 왔어?]

[ 언제 돌아 가?]

[ 나야,, 뭐 그렇지,,,그냥 잘 있어....]

[ 응, 엄마도 건강하시고, 우리 얘들도 잘 크고 있어...

막둥이가 중학교 올라가~]

[ 너 지난 2월달에 왔었지? 아빠 제사 때였지? ]

[ 우리 엄마가 많이 고맙다고 그러시더라,

딸보다 낫다고 얼마나 좋아하시든지..... ]

[ 언제 들어 간다고? 추석 다음날 볼까? ]

[ 그렇게 빨리 가? ]

[ 만나고 싶은데,,,,,] 

난 한국에 들어가도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으면

 친구들이나 친지에게 연락을 하지 않는다.

그런데 한달 전부터 이 친구의 카톡 사진이 좀 이상했었다.

고교 동창인 미영이는 연하의 남자와 결혼해

두 아들을 키우며 평범하게 잘 살았다.

결혼 당시에는 일식집을 했었고

그러다가 한식당을 하던가 싶더니

튀김전문집으로 바꾸기도 하고,,,

업종이 바뀌면서 자꾸만 힘들어했었다.

그래서 전화를 했었다.

 만날 수는 없지만 목소리라도 듣고 싶어서..

[ 가게?,,,,아,,,그 가게 문 닫았어...]

[ 월세가 너무 비싸서 감당을 못하겠더라 ]

[ 지금? 지금은 그냥 남의 가게에 들어가 있지...]

[ 케이야,,,너는 어때?]

생각만큼 가게 운영이 쉽지 않았던 모양이였다.

친구는 주방일을 하더라도 월급생활을 바랬지만 남편은 

가게를 고집했기에 지난 2월, 나와 만났을 때

3월에 가게 오픈한다고 걱정반 불안반으로

얘길 했었는데 문을 닫았단다.


 

일본으로 돌아오던 날.

공항 라운지에서 이 친구에게 카톡을 받았다.

아주 긴 내용의 지금의 자기 사정과 주변상황들을.... 

그리고 돈을 빌려줄 수 있냐는 내용이였다.

이 친구와 돈으로 엮였던 적이 있었다.

내가 결혼을 하고 첫 해, 좀 큰 액수의 돈을 빌려 줬었다.

친구간에는 해서는 안 될 금기사항을 어기고

돈을 빌려줬고,,그로 인해 서로 속이 상했고,,,,

돈으로 다친 상처는 돈으로 치유할 수밖에 없음을

난 그 때 처음으로 알았다.  

 (다음에서 퍼 온 이미지)

 

약속한 납입 날을 두 번이나 어긴 건 친구였는데

자기 사정을 봐 주지 않았다고 많이 서운해 했다. 

아무튼, 그 때 당시 난 친구에게 나쁜사람이 되어 버렸고

  괜히 죄 지은 사람처럼 애매한 입장이였지만

냉냉해진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야 했던 것도 나였다. 

미안하다는 말을 건네면서,,,,

그 당시, 채무자와 채권자가 친구사이였을 때 오는

최악의 불편함을 혹독하게 치뤘었다.

그런데  친구는 또 돈 얘기를 꺼냈다.

오죽하면 그럴까라는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긴 했지만

정중하게 사양을 했다.

그리고 친구 통장으로 내 마음을 송금시켜 주었다.

그래야 내 마음이 편할 것 같아서...

(다음에서 퍼 온 이미지)

 

아니, 내 마음의 무게를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서인지도 모른다. 

절친이였던 친구와 그런 관계를 맛 본 후로

누군가 나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하면

그냥 난 만원이든 이만원이든

내 생활에 별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금액을 준다.

빌려줄 수는 없지만 그냥 잠깐이나마 편해졌으면 해서...

 이 친구가 조금은 더 명확한 돈거래를 했었다면

내가 아닌 다른 친구들도 도움을 주었을텐데...

가게 업종을 변경하면서 주위 친구들에게도

돈관계가 명쾌하지 않았다는 

불편한 진실들이 들려올 때면 더 속이 상했다.

돈 만큼 사람의 사기를 꺽는 것은 없다.

나역시 그것을 경험하고, 아파해 보았기에

절절하고, 미안하고,, 불편하다.

하지만 남의 돈에는 날카로운 이빨이 돋아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돈]으로 인해 인간관계가 아파오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싫어진다.

빌려줬어야 했을까...

아니 사양하길 잘 했다고 마음을 다잡아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