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

대한항공 여객기 회항하던 그 날....

by 일본의 케이 2014.07.15

아침 9시, 김포공항을 떠나 비행을 시작한지 15분쯤 지났을 무렵, 승무원의 안내방송이 있었다.

테크니컬 문제로 인해 김포공항으로 다시 돌아가겠다고,,,

기술적인 무슨 문제가 발생했는지에 관한 설명은 없었다.

5분쯤 지나자 다시 아나운스가 흘렀다.

김포공항이 아닌 인천공항으로 착륙하겠다고,,, 

착륙지가 왜 바뀌었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은 없었고

한국어, 영어 아나운스외에 일본어는 없었다.

그 때부터 비행기 안의 승객분들이 조금씩 웅성이기 시작했다.


 

일본에 도착하면 예약해둔 병원에서 혈액검사 다시 하고 주사도 맞고 그래야하는데,,,

 오후 3시엔 협회 관계자와 신입회원 관리상담이 있고,,,

 저녁엔 콤페에 제출할 작품 프레젠이 잡혀있는데,,,,,

이 모든 약속이 내가 이번에 한국에 갔다오기에 내 편리를 봐 준 상태에서 잡은 약속인데,,,,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갑자기 머리가 아파왔다.

특히, 주치의 휴가를 내 스케쥴에 맞춰 예약을 넣어 주셨는데......

 

인천공항에 도착하자 안내방송이 다시 흘렀다.

이 비행기로는 운항을 못하게 됐으니 다른편으로 옮겨야한다고, 다음편이 올 때까지

기다리시는 동안 식사를 제공하겠다고,,,,,

지금 식사가 우선이 아니라 왜 이런 상황이 왔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먼저이고

다음편은 언제쯤 오는지에 관한 얘기는 왜 또 안 하는지.... 열이 치밀어 오르기 시작했다.

승객들이 몇 명씩 빠져 나가기 시작했다. 기체안에 있는게 답답하다면서,,,,

빠져나가는 승객들을 보며 난 문뜩 세월호가 스쳐지나갔다.

밖으로 나가야 살 수 있을까,,,, 도대체 이 비행기에 무슨 문제가 발생한 것일까,,,,

난 가까이에 있는 승무원에게 물었다.

다음편은 언제 오는지 물었더니 최대한 빨리 준비를 한 편이

11시 30분출발 예정이란다. 11시부터 탑승이 시작되니 조금만 더 참아 주시라고 부탁을 한다.

그 때 시각 10시 18분,,,,, 

패스권을 받아들고 인천공항 탑승구에서 기다리기 시작했다.

 

불길한 예감은 늘 적중하듯 11시가 됐지만 탑승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는 말만 계속되었다.

오후엔 태풍 너구리가 동경쪽으로 몰려 온다고 그랬는데,,,,

도대체 언제 출발이 가능하다는 소린가,,,불안함이 더해갔다.

 

결국 11시 50분경 탑승이 시작되고,,,

 저쪽 편에선 어느 승객분이 무슨 이유로 이렇게 됐는지 왜 설명이 없냐고,

 도대체 기체에 무슨 이상이 있었는지 왜 얘길 하지 않냐고,

그런 얘기들이 오갔고 급기야는 대한항공이 책임을 안 진다면

추락해서 전 승객들이 죽어야 책임을 질거냐고 언성을 높이시는 분도 계셨다. 

 

난 간부처럼 보이는 분에게 오늘 이렇게 된 사유서나 이유서 같은 걸 부탁드리며 

 이 비행기 연착으로 인해 나를 포함한 다른 승객분들이

차후 발생된 문제에 관한 상담및 조율은 대한항공 어느 부서에 연락을 해야하는지를 물었더니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알려주시겠다고 하셨다.

 

비행기에 오른 시각이 12시 13분,,,

몸도 마음도 지치고,,, 기분이 최악인 상태에서 물을 한모금 마시고 있는데

 승무원이 내 좌석에 와서 아무말 없이 건넨 종이 쪽지...

구깃구깃 구겨진, 반으로 찢은 메모지인지, 펙스용지인지 알 수없는 종이에 적힌 전화번호,,,,

받아든 종이 쪽지를 보고 있자니 참,,,허무한 생각이 밀려왔다..

우리들 목숨도 이 종이만큼 가볍디 가벼운 것 같아서,,,,

 

새 비행기에 타고 나서야 기어부문에 문제로 인해 이렇게 되었다는 아나운스가 있었다.

이륙이 시작되자 빵과 음료, 컵라면을 제공하기 위해 분주한 승무원들 모습을 보며 난 눈을 감았다.

 

하네다에 도착하고 보니 2시가 훨씬 넘어가고 있었다.

리무진을 타기 위해 밖으로 나갔더니 태풍이 근접해 왔는지 거센 바람이 불어왔다.

한국 가족들에게도 연락을 했더니 일단, 무사히 도착했으니 다행이라고 화내지말라고 달래 준다.

 

리무진을 타고 호주머니 속에 넣어 둔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다시 꺼내 보았다.

200명이 넘은 승객 중엔 분명 중요한 비지니스로 계약을 그 시간대에

성사시켜야 할 분들도 계셨을 것이고,,,

 중요한 면접이 있는 분도 계셨을 것이고,,,,,

내 옆자리에 일본인은 국내선 예약해 두었는데 못타게 됐다고 그러시던데....

나처럼 병원치료나 수술을 예약하신 분들도 있었을 것인데,,,,

정말, 이런 손실들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갖지 않고 있는 것일까,,,,

왜 대한항공측에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했을까,,,,

아니,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차후대처에 관한 메뉴얼 같은 건 존재하기나 하는 것인지...,,,

  1시간 내내 의문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댓글31

    이전 댓글 더보기
  • Kimjohn33 2014.07.15 11:19

    저도. 61f에. 타고......
    인청공항에서. 막걸리 마시고. 하네다로
    답글

  • Kimjoh 33 2014.07.15 11:23

    컵라면 하나씩. 주고. 해결하려는 태도에. 어이없음
    답글

  • 저도 2014.07.15 11:47

    미국에 산지 10년이 넘어가는데 저도 비행기로 이런 저런 문제 많이 겪어 봤지요. 그런데 제겐 대한항공에서 대체 비행기라도 구해준게 참 고맙게 느껴지는데요 ? 5년전쯤 당시 중서부의 조그만 소도시에서 비행기를 타고 시카고 까지 간 다음 거기서 한국행 비행기를 타야 하는 스케줄이었는데 그 시카고 까지 가야 하는 비행기가 아무 말도 없이 그냥 캔슬되어서 완전 벙쩠던 기억이 나네요. 이걸 놓치면 한국행 비행기도 놓치는데 어쩌나 발 동동 구르다가 약혼자한테 긴급전화로 그 아침에 시카고 교통체증 이리저리 뚫으면서 겨우겨우 시간 맞춰갔지요. 얼마나 맘이 졸이던지.

    미국도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가 그다지 발빠르거나 하지 않답니다. 오히려 그런 면은 한국이 더 빠르지요. 일본은 모르겠네요.
    답글

  • zkdtm99 2014.07.15 12:46

    많이 당황하셨겠어요.
    비행기란게 좀 그런 교통 수단 인거 같아요,
    기차나 고속버스 같은거 보간 지연 혹은 결항이 좀 더 많은...
    제 지인(외국인)이 저번 한국 오다 한국 비행기가 엔진 문제로 늦게 비행해서
    당연 도착 시간이 늦어졌는데 한국 사람들이 너무 따지는 걸 보고 놀랐다고 하더라구요
    유럽에선 그런걸로 잘 항의도 안하고 대체수단이나 호텔 식사는 당연 본인이 해결하는 걸로...
    좀 그런면에선 아주 여유있는 문제로 받아들인다 하더라구요.
    기차도 바로 돌려주는 게 아니라 우편으로 신청하고 돌려받는데도 한참 걸리는게 당연하고
    기차 결함이라도 차비말고 다른 보상금은 없다 하더라구요,
    물론 여기서 항상 만나는 케이님은 이때다 싶게 속풀이 하는 그런 항의가 아닌
    제대로된 설명과 정확한 뒷처리를 원하셨을텐데 그건 좀 항공사에서 아쉽게 대처한 거 같습니다.
    일본으로 가는 비행기면 국제 공영어 말고 일어로도 한번 설명해주시고
    고겍들의 항의가 두렵더라도 늦어지는 시간을 더 넉넉히 정확히 안내했으면 좋았을 거 같아요.

    참 그리고 케이님
    일본에서의 스케줄들은 혹여 그날 모든 일을 비행땜에 취소하게 되시더라도
    정중히 양해 구하시면 그분들이 다 이해해주시지 않을까요?
    물론 의사선생님 휴가 등 케이님이 너무 난처하시겠지만
    세상엔 내 의지대로 안 되는 어떤일도 있는 거니깐
    그럴땐 힘든일이라도 이해하려고 하면 좀 더 쉽게 넘어갈 거 같아요.
    케이님도 상대가 그런 상황이면 일이 곤란해지더라도 어쩔 수 없는
    상대의 상황을 이해해주실거잖아요.
    세상을 살다보면 어쩔 수 없는 일엔 이해하고 또 생각지 못한 행운에 감사하고...
    저도 남에겐 신세나 피해주는 걸 극도로 꺼리기에
    케이님이 그런 생각으로 맘 불편하셨을 걸 생각하니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리 말씀드리게 되네요^^
    저도 그런면이 제 건강에 영향을 주더라구요.
    항상 한국을 사랑하고 한국 사람들이 일본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셔서
    자신을 더 단속하시는 분 같으시기에...

    항공사의 아쉬운 대처는 적절히 건의 하시지만
    그로 인해 너무 화를 끓이시거나 상대에게 미안해 하시지 않으시길 바래요^^
    이건 누구도 예측못한 그리고 대응하기가 어려운 문제잖아요~~
    그동안의 케인님의 마음과 생활을 알고 계시는 일본 관계자분들은
    충분히 이해해주실 거 같아요^^

    너무 긴글로 심려 드리는 거 아닌지 죄송합니다...
    답글

  • 김선영 2014.07.15 13:35

    아하! 고생은 하셨네요.
    유럽인들은 이렇때 조용히 가방에서 책을 꺼내놓고 독서를 하지요.
    언젠가 김포가 메인 국제 공항일 때. 쌓인 눈으로 비행기(KAL)가 출발을 못하자
    바닥에서 우는 한국인도 봤습니다.
    어느 나라나 똑같습니다.
    내 운도 이럴때 걸려있지요.
    아테네에서 알리따리아가 지연하는 바람에 로마에서 연계되는 대한 항공을 놓쳐 2일 동안 로마 구경을
    덤으로 실컨 한 적도 있담니다.
    너무 화내지 마시고 경험으로 여기세요.

    답글

  • 명품인생 2014.07.15 14:20

    아직도 이런
    부그러운 한국
    깊이 자성하지 않으면 발전은 끝날것 같다는 느낌
    답글

  • rocktank 2014.07.15 14:26

    저도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1시간 연착 버스 다 끊기고 집에 택시타고 와서 고객센터에 따졌더니 자기네는 잘못 없답니다.니 맘대로 하시라더군요.역시 대한항공 대단하다 라고 생각했습니다.아직도 잊혀지지가 않네요 이xx과장 ㅎㅎㅎ
    답글

  • 이방인 씨 2014.07.15 14:32 신고

    항공사의 안일한 대처에 한숨이 나오긴 합니다만, 그래도 무탈하게 돌아오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답글

  • Ettechon 2014.07.15 14:58 신고

    스트레스 받으셨겠어요. 그 기분 이해합니다. 저도 네덜란드 공항 실수로 암스테르담 공항에서 하루 종일 기다린 적이 있거든여
    그런데 정말로 심각한건 호텔방 하나 구해주지 않더군요.. 그냥 공항안에서 샌드위치 정도 먹을수 있는 쿠폰하나 주고 땡..
    저녁에 잠은 어디서 자냐니깐 공항 호텔이 그닥 비싸지 않으니 거기 가서 자라고 하는데 완전 벙찌더군요. 내 실수도 아닌데 호텔비까지 내라는건가 싶고 열받아서 그냥 공항바닦에 누워서 잤던 기억이 있네요. 유럽 항공사들이랑 비교했을때 한국 항공사들이 그래도 그나마 서비스는 좋다고 생각해요.
    답글

  • 개코냐옹이 2014.07.15 17:14

    상황 대처를 잘못했군요 ...
    이긍 놀라셨겠습니다 ..
    답글

  • vie365 2014.07.15 18:14

    기어부분에 이상이 생겼는데 이륙을 했다는 점 부터 황당하네요..

    회황한다고 했을 때, 바로 정확한 설명이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대충 찢어 적은 듯 한

    구겨진 종이에 적힌 고객센터 전화번호가 압권이네요...
    답글

  • 이상 2014.07.15 21:39

    정말 고생 많이 하셨네요. 오늘 하루는 좋은 일만 있길 바랄게요.~
    답글

  • 2014.07.15 21:44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그린스무디 2014.07.15 21:47 신고

    충분한 설명은 있어야지요. 그리고 그에 따른 배상부분도 당연히. 살다보면 예상되로 안 갈 수 있죠. 하지만 저런 대처는 정말 화나네요. 글만 읽은 저도요. 기사는 봤지만 케이님 타시 비행기일 줄은 상상도 못했어요.!


    답글

  • 민들레 2014.07.15 23:18

    많이 놀라셨겠어요
    그렇게라도 안전하게 오셨으니 감사 해야겠어요
    자칫 하다가는 하늘위 세월호가...
    안내 방송이 나올때 까지 얼마나 불안했을까?는 그자리에 없어도 알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도착후의 스케줄이 엉키지는 않으셨다면 다행이라고 좋게 생각 하세요
    물론 화 나는 일이지만...
    답글

  • 2014.07.15 23:2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2014.07.16 05:33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루시다1234 2014.07.16 15:02

    선진국으로 갈려면 아직 한참이나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면에서..

    그나마 회항이라도 했다니 어쩌면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답글

  • 늘 푸른 솔 2014.07.16 15:14

    얼마나 화가 나셨을까요
    자세한 안내 방송도 없이.....
    호주 뉴질랜드 여행시 회항했던 일
    제주도 31명 가족들이 대구에 못 내리고 제주로 회항!
    답글

  • 윈드시티 2014.08.04 09:59

    전 호주에서 한국오는 비행기에서 토쿄 나리타에서 lay over 해서 오는데 일본항공이야 말로 정말 어처구니 없더군요. 7시간 넘게 비행기가 지연되는데 왜 지연되는지 일언 반구도 없고, 물어봐도 대답조차 하지 않는데 정말 어이가 없더군요. 10시간 넘게 기다리고 나서야 한다는 말이 비행기 취소되었으니, 환불해 줄테니까 알아서 가라고. 이게 무슨 버스도 아니고 장난합니까? 일본 말도 못하는데 다음 비행기를 어떻게 예약할 거며, 그동안 어디서 지내라는 건지..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