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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일본은..

오징어 게임에 대한 일본인들의 생각

by 일본의 케이 2021.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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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자주 애용했던 중화요릿집에서

식사를 하기로 했다. 입구에서부터 손님들이

기다리는 걸 보니 다들 우리와 같은

마음일 거라 짐작할 수 있었다.

코로나 감염자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위드 코로나 시대가 시작되면서 우리는

심리적으로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그래서 지금껏 발길을 끓었던 레스토랑을

하나씩 다시 찾으려 오늘  온 것인데

역시나 맛집은 사람들이 많다.

쇼코슈(紹興酒)를 주문하고 월 12월부터

실시한다는 부스터 샷에 관한 얘길 했다. 

 

[ 깨달음, 당신도 맞을 거지? ]

[ 응, 당연하지, 당신은?  ]

[ 나도 맞을 생각이야 ]

 내년이면 한국을 포함, 조금씩 해외여행도

자유로워질 거라며 그렇게 되면 예전의

생활로 서서히 되돌아갈 수 있어 다행이라는

얘기를 나누는데 우리 옆 테이블에서는

한국 마스크를 샀다며 코리아타운에 간

 30대 후반쯤 되는 여성 세 분이서

자신들이 사 온 것들을 꺼내보다가

 오징어 게임 얘길 시작했다.

들으려고 해서 들은 건 아니지만 깨달음이

나지막한 목소리로 이카 게임 (イカゲーム)이

그렇게 재밌냐고 인터넷 기사는 읽어서 대충

내용은 아는데 넷플릭스가 그 드라마 덕분에

엄청 수익을 얻었다고 하더라며

내게 봤냐고 물었다.

[ 응,,,]

[ 어떻게 봤어? ]

[ 해외 거주자 무료 사이트에 올라와서..]

[ 근데 왜 나한테 안 보여줬어? ]

[ 일어 번역판이 아니니까..]

[ 그럼 나는 넷플릭스 가입해야 보는 거네 ]

[ 응 ]

[ 그럼, 나도 이번에 갈아탈까? 넷플릭스로 ]

[ 근데.. 사극이 그리 많지 않아서 지금

사이트에 가입한 거였잖아. 당신처럼

드라마, 특히 사극을 좋아하는 사람은

지금 사이트가 더 볼 게 많아 ]

[ 그랬지, 나는 사극이 많아야 좋은데,.

또, 오징어 게임 말고도 거기에서만

볼 수 있는 드라마, 영화가 많다는데? ]

[ 그러긴 해.  어느 쪽이든 일장일단이

있지.. 당신이 잘 생각해서 바꾸던지 해 ] 

엄청 갈등하는 눈빛을 하고는 핸드폰을

잽싸게 꺼내 뭔가를 검색하기 시작하는데

아마도 두 사이트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것 같았다.

옆 테이블 아가씨? 들은 오징어 게임에서

나온 달고나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 봤는데

소다를 많이 넣어서 쓴 맛이 났네..

별 모양은 그리 어렵지 않네..

오늘 코리아타운에서 산 뽑기는 그냥

장식으로 놔둘 생각이다.

딱지치기, 구술치기는 여자들이 하기엔

조금 힘든 게임이다.

여자 주인공은 배우가 아닌 유명한 모델이라

하더라. 알리 역의 외국인 노동자는

인도 출신이다.. 등등

세세하게 드라마 속 인물과 내용들을

섞어가며 즐겁게 얘길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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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게임이 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이곳에서도 한국 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저력이 무엇인지 분석을 하고 일본 드라마의

문제점들을 각 정보 프로에서

아침, 저녁으로 다루고 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k-pop과 영화,

드라마 부분에서 이미 일본이 꽤나

뒤쳐져가고 있는 이유로 한국은

국가에서 문화사업에 예산을 아끼지 않고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며

한국은 국내 시장을 겨냥하기보다는

세계를 의식한 마케팅 전략이

우수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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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던 이유로는 먼저 [한류]라는 브랜드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원래 한류드라마, 영화가 가지고 있던

[재밌다]라는 신뢰도가 쌓여있었던 게

오징어 게임이 성공할 수 있었던

기반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https://keijapan.tistory.com/1084

 

일본 유학생이 말하는 한국생활에서 좋았던 것

유끼짱은 내 친구의 딸로 한국에서 3개월 유학생활을 경험했고 지금은 미용공부를 하고 있는 20대 초반의 대학생이다. 내게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고해서 약속 장소에  나갔더니 친구 두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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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기생충,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처럼 이미 학습된 [한류]

믿고 보는 [한류 ]라는 브랜드가

모두에게 호감을 불러일으켰고

특히 오징어 게임은 세계 각국의

시청자들에게 공감대를 형성시켰다는 것이

성공한 큰 이유라 들었다.

어린 시절, 어느 누구나 한 번쯤 해 봤던

게임을 위주로 쉽게 친근감을

갖게 하고  동, 서양 모두 가지고 있는

빈부격차 역시 각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충분히 이해가 되는 부분들이 많아

드라마 속 내용에 빠져들어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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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eijapan.tistory.com/1247

 

일본인이 서울에서 가장 부러웠다는 이것

[ 케이짱은 뭐 마셔? ] [ 우유 마실게 ] 한달 전에 전화 통화를 했던 그녀가  우리동네 커피숍에서 만나자고 하는 건 내게  보고?를 하고 싶은 게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리모토 상은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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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단순한 스토리로 공감을 느끼게 하고

 죽음 게임이라는 강력한 반전이

잘 버무려져 재미가 증폭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

모두가 공감하는 익숙한 게임을

잔혹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시나리오,

생사가 걸린 상황에서 펼쳐지는 세밀한

 인간들의 심리묘사, 그것을 리얼하게 

연기하는 배우들도 한몫을 했다며

혼신의 힘을 다해 열연하는 배우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흡입력을 높여 주었고

드라마에서 보여준 시각적인 효과 역시

게임 참가자들은 같은 초록색 옷을 입혀

통일성을 보여주고 관리자들은 빨간 옷으로

단순한 네모, 삼각, 동그라미로 극대화시켜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고 분석했다.

https://keijapan.tistory.com/1065

 

일본인이 뽑은 한국 선물 베스트 10

2017년도, 한국을 찾은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사 온 선물 베스트가 선정 되었다. (서울 나비, 서울 선물 베스트 10-참조) 예전에는 단체관광이 많아 면세점에서의 구입이 일반적이였지만 지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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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폭력성과 잔혹함, 자본주의 모순들을

지나치게 부각한 문제점도 분명

 있지만 한류 드라마가 앞으로도 더 많은

콘텐츠로 세계 각국에서 굳건히

자리매김을 할 것이라 예측했다.

전반적으로 한류드라마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이유는 창의적인 스토리,

세련된 패션, 감각적인 메이크업, 스타일링,

드라마 ost까지 조화가 잘 되어있고

일본에서는 잘 언급하지 않는 외국인 노동자,

성차별 같은 민감한 사회 문제도

적극적으로 다뤄 관심을 끈다고 평했다.

https://keijapan.tistory.com/1455

 

일본속, 신한류 붐은 일고 있었다

내 주변의 일본인 친구, 동료들 중, 서너 명은 예전부터 한류에 빠져 있었다. 원조라 말하는 배용준 시절의 한류 1세대부터  지금의 BTS까지 다양하게 한국문화를  발 빠르게 접하고 공유하며 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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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한국 드라마만이 가지고 있는

인간미 넘치는 캐릭터가 많은 것도 

감정 이입과 몰입하기 쉽게 하는

요소라 덧붙였다.

일본에서 처음으로 한류 붐이 시작된 것은

2003년도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를 계기로

중년 주부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그 후 2 차붐은 2010년 소녀시대, 카라, 빅뱅,

2PM 등 아이돌 그룹이 일본에서 활동을 하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지지를 모았다.

그리고 3차는 2016년경 방탄소년단과

트와이스가 세계의 젊은 세대를 사로잡았다.

오징어 게임은 지금까지의 드라마와 성향이

조금 다르지만 일본뿐만 아닌 [한류]라는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인기를

얻는다는 자체만으로도 해외 거주자로서

또 한국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이

높아지는 듯해 기분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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