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

2023년을 정리하던 날.

by 일본의 케이 2023. 12. 29.
728x90
728x170

주문한 물이 오고 나서 한 시간 후

화장지와 각종세제가 도착했다.

티브이에서는 아침부터 연말 대청소를

어떻게 하면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지

그 노하우를 알려준다며 청소업체

프로들이 나와 청소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었다.

남들이 하듯이 연중행사처럼 해왔던

나는 올해 대청소를 하지 않을 생각이다.

2주 전부터 조금씩 해둔 덕분에 굳이

대청소라고 할 게 없었고 오늘은 그 외에

할 일들이 많았다.

 

일본인 친구들에게 연말선물로 보낼

김치를 버무리고 깍두기와 창난젓,

그리고 아이가 있는 집에는 

오징어채도 달달하게 볶았다.

 

집에 챙겨두었던 아이스박스에 야무지게

묶어 챙겨 넣은 뒤, 자전거 앞 뒤에 싣고

우체국으로 달렸다.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다 깨달음에게

카톡이 왔길래 지금 우체국이라고

 사진을 보냈더니  자기 거래처에도

한 사람 보내줬으면 좋겠다길래

주소를 알려달라고 했더니 바로 보내왔다.

 

집으로 돌아와 다시 김치를 박스에 

담아두고 다음은 수조 속 열대어를 정리했다.

이번에는 치어들 뿐만 아니라 어미까지

모두 아쿠아센터에 보낼 생각으로

한 마리씩 건져냈다. 

집을 나와 다시 우체국에 들러  깨달음 

거래처에 김치를 보내고 난 전철을 타고

아쿠아센터로 갔다.

연말이라 거리는 새해맞이 장식들이

곳곳에 눈에 띄었다.

 

 덜컹거리는 전철 창을 타고 따스한 햇살이

 내 뒷목을 감싸 안았다. 문득, 이렇게

포근한 세상이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상실감 같은 게 느껴졌다.

핸드폰에선 이선균 씨 죽음에 관한 내용이

제목만 바뀐 채  또 뜨고 또 떴다. 

300x250

 

아쿠아센터에서 얼른 치어들을 주고 

나올 생각이었는데 점장이 말을 걸어와

얘기를 하다가 새 식구들을 몇 마리 또 샀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인사를 하고 나와

나는 다시 전철을 탔다.

하나네 공항까지 가야 해서 

책을 꺼내 펼쳤는데 솔직히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공항에 도착해 약속장소에 서 있는데

10분이 지나도 나타나지 않았지만

 늘 늦으신 분이니 그러러니 하고기다렸다.

정확히 17분쯤 지나서 오시더니 전철이

도중에 멈춰서 늦은 거라며 미안하다고

얼른 식사를 하러 가자고 했다. 

일 관계로 알게 된 사토미(里美) 상은 

전남편이 재일동포였던 이유로

한국에 대해 나름 잘 알고 있었고

아는 만큼 궁금한 것도 많은 분이다.

반응형

 

오늘은 연말에 처리해야 할 일을 할 겸

겸사겸사 나랑 단 둘이지만  올 해를

마무리하는 식사를 함께 하고 싶었다고 한다.

[ 내년에는 정말 정 상 못 만나는 거야? ]

[ 아니에요. 이렇게 만나면 되죠 ]

[ 그러긴 하는데... 그래도 ]

우린 식사를 하며 올해 협회에서 있었던

크고 작은 사건 사고 얘기를 했다.

728x90

보란티어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고

아무나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는 내 말에

크게 동감하던 사토미 상이 나를 

자기가 아는 협회에 소개하고 싶다고

하길래 그냥 정중히 사양했다. 

[ 왜? 정 상이하면 잘할 것 같은데 ]

[ 아니요,, 그냥 쉬고 싶어서요,,]

[ 정말 진심으로 쉬고 싶었나 보네..]

[ 네..]

[ 다들 정 상이 다시 와주길 바라던데 ]

[ 아니에요..저는 그만하면 충분해요 ]

 

일본인들이 송년회를 싫어하는 이유

이곳은 어제 근로감사의 날로 휴일이었다. 바쁜 깨달음은 아침 일찍 회사를 갔고 난 관상용새우들이 너무 번식을 많이 해서 수조에 넘쳐나길래 치비 몇 마리만 남겨두고 모두 잡아 아쿠아센터

keijapan.tistory.com

식사를 마치고 커피숍으로 옮겨가서는

 35살이 넘도록 빈둥거리는

 자신의 아들 얘길 꺼냈다.

전남편이 태권도 학원을 보내서 운동을

꽤나 잘하는데 변변한 직장도 없이 알바만

하고 산다며 한국어도 어느 정도 하니까

한국에 가서 일을 찾은 건 어떠냐고 말을 해도

도통 듣지를 않는다며 그 아들만 없으면

자신의 노후가 더 편해질 것 같다며

너털웃음을 지었다.

 

일본의 신정 연휴는 대략 이렇다

2022년 마지막날, 우리 대청소를 마치고 찜질방을 다녀와 소바집에서 한 해를 마감하는 소바를 먹었다. 오미소카(大晦日 그 해 마지막날)에 이처럼 소바를 먹는 풍습은 애도시대 때부터였다. 한

keijapan.tistory.com

 

가난은 솔직히 많이 불편하다

PCR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 좀처럼 설사를 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이 지난주부터 복통과 함께 속이 불편하다고 했다. 코로나는 아닐 거라며 검사를 차일피일 미루길래 당장 하라고 쓴소리를

keijapan.tistory.com

커피숍을 나와 헤어지는 길에 

사토미 상은 내게 작은 선물을 하나 주셨다.

지금까지 함께 일 할 수 있어 고맙다며..

생각지도 못한 선물을 받아 들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멍하니

 차창 밖을 내다보며 혼잣말을 했다.

 사토미상을 만남으로써 2023년도

내 할 일은 모두 마무리가 됐구나..

이제 협회와도 완전히 정리가 됐네..

그동안 수고했어...라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