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부모는 늘 자식을 후회하게 만든다

by 일본의 케이 2023. 3. 15.
728x90
728x170

신주쿠에 볼 일이 있어 나갔는데 깨달음이

자기도 오겠다고 해서 기다렸다가 

이세탄 백화점 지하로 내려갔다.

마른 생선을 좀 살 요량이었는데

입구에서부터 웬 사람들이 가득하던지

뭔 일인가 했는데 화이트데이였다.

10대부터 70대까지 남자분들이 초콜릿을

사기 위해 아기자기하고 화려한 매장에

다들 줄을 서고 있었다.

두리번거리던 깨달음도 화이트데이인걸

이제야 알았다며 기웃거리더니 내가

좋아하는 화이트초코가 있는지 찾아보란다.

[ 깨달음, 나 괜찮아, 우리 원래 잘 안 챙겼잖아]

[ 그래도 왔으니까 하나 골라 ]

맛있게 생긴 걸로 하나 사자는 말에 뭐가

있는지 보려는데 사람들이 유리 진열장에

줄을 서서 기다리느라 뭘 파는지 제대로

보기도 힘들어 그냥 괜찮다고

생선코너 쪽으로 이동했다.

 원래부터 발렌타인이나 화이트데이를 

잘 챙기지 않아서인지 별 느낌이 없었다. 

점점 밀려드는 남자들 사이를 빠져나와 

우린 저녁을 먹으러 차이나레스토랑으로 갔다.

[ 온 김에 당신 좋아하는 화이트초코를

사주고 싶었는데..]

[ 아니야, 마음만으로 충분해, 고마워 ]

쇼코슈(紹興酒)를 따르는 깨달음 표정에서

뭔가 하고 싶은 말이 있는 듯 보였다.

[ 당신 3월 25일이 무슨 날인지 알지? ]

날 지긋이 쳐다보며 깨달음이 입을 열었다.

[ 알지, 우리가 부부가 된 날, 서류상으로 ]

[ 맞아, 혼인신고 한 날 ]

[ 왜? ]

[ 아니. 그냥,, 벌써 12년이 되는구나 싶어서]

 [ 그러네... 세월 빠르네..]

어제 회사로 동생에게서 우편물이 도착했는데

시어머니가 깨달음 이름으로 들어놓은

보험증서였다고 한다.

[ 태어났을 때부터 들어 놓은 보험이야? ]

[ 아니, 내가 고향을 떠나 도쿄에서 대학생활을

하던 18살 때 넣어둔 거더라고 ]

의료비 해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종합보험 같은 것인데 부모랑 떨어져

혼자  생활하는 아들이 행여나 아파 병원신세를

지는 게 걱정돼서 의료해택이 많은 거였더란다.

[ 보험 증서 받고 기분이 이상했어? ]

[ 응,,]

300x250

작년 4월, 그리고 8월에 시어머니, 시아버지

두 분을 모두 떠나보냈다.

연로하신 것도 있었지만 두 분이 한 해에 같이

가셔서 참담한 기분도 두 배였었다.

다음 달이면 어머님 1 주기가 되는데 생각지도

않았던 어머니 흔적을 받아보고 나니 오만가지

생각 속에 빠져들었단다.

반응형

깨달음은 대학생활을 자취가 아닌 하숙을 했었다. 

아버님은 1년에 두 번씩 도쿄에 올라와

깨달음이 가장 먹고 싶은 음식을 사주시고는

바로 시골로 내려가셨단다.

어머님은 한 번도 도쿄에 올라오신 적이

없었지만 하숙집에 옷이나 속옷들을

소포로 보내셨단다. 

[ 우리 엄마가 표현이 서투셨던 분이었어,

아버지는 정도 많고 감정이 풍부하셨는데

엄마는 항상 참고 인내하는 스타일이었지,

 근데 보험증서를 받아보니까 그동안 내가 

깨닫지 못했던 엄마의 사랑 같은 게

많이 느껴지더라고 ]

나는 그냥 깨달음이 하고 싶은 말을 

편하게 할 수 있게 고개만 끄덕이며

아무 말하지 않고 듣기만 했다.

728x90

 [ 내가 잊고 있는 거 같아서 깨우쳐 주려고

보내셨나 봐, 보험증서..

지금 생각해 보면 자라오면서 특별히

말썽 부린 적은 없었지만 그렇다고

제대로 효도다운 효도를 한 게 없어서

죄송한 생각이 들었어 ,,, 그래도 당신이랑

결혼하고 매년 두 세번씩 항상 같이 시골 내려가서

말동무도 해주고 같이 목욕도 가고 그래서

참 좋아하셨는데...

딸이 없어서 항상 혼자 가신 목욕탕을

며느리랑 갈 거라고는 생각을 못해 봤다며

갔다 와서 나한테 얼마나 자랑했는데..

 결혼하고 3년째 쯤인가, 당신이 티브이 보면서

한국 아이돌 얘기하다가 춤췄잖아, 그 때

엄마가 진짜 재밌다며 소리 내서 웃으셨는데..

그 표정이 지금도 생각나,,

정말 행복해 보였거든... 그때,, 내가 아,,

이게 효도구라라는 생각을 했었어...]

 

남편의 청춘시절, 그리고 첫사랑...

아침 일찍부터 깨달음은 슬픈 표정을 하고 있었다. 아주 친했던 대학 동창집에 가기 위해서인데 상복을 준비해서 입었다. 우리가 베트남 여행을 하던 둘째날, 동창의 부고소식을 들었고 그날 사

keijapan.tistory.com

부모님이 떠나고 나서야 효도가 뭔지

조금은 알 게 된 것 같다는 깨달음.

눈가가 촉촉해진 깨달음이 분위기를 바꿨다.

[ 3월 25일 우리 결혼기념일에 뭐 할까? ]

[ 특별히 없어..]

[ 또 온천 갈까? ]

[ 아니.. 이번 4월, 어머니 기일에는

내가 일본에 없으니까 5월달에 시골에 함께

내려가서 어머님이랑 아버님 보고 옵시다 ]

[ 그래..]

 

아버님,,너무 죄송합니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양귀비가 좋아했다는 비파 열매는 귀족 열매 또는 황금 열매로 불리는 아열대 과일이다. 5,6월에 열리는 비파는 냉장보관을 해도 대략 3일이면 상하고 만다. 비파의 효능으로

keijapan.tistory.com

 

일본의 장례식에서 가장 슬펐던 두가지

시어머님이 돌아가신 지 보름이 지난 오늘, 깨달음이 32장의 사진을 내 카톡으로 보내왔다. 장례를 치르고 도쿄로 돌아온 우린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다시 일상으로 복귀를 했고 한 번도 어머님

keijapan.tistory.com

어머님과 어버님, 두 분을 모신 절에 예약을

넣어두겠다는 깨달음 표정이 조금씩 밝아졌다.

어머님이 남기신 보험증서에 깨달음은

다시 한번 부모님이 얼마나 자신을

사랑하셨는지 뒤늦게 감사하게 됐다고 한다

당연하다 생각했던 부모님의 사랑은 결코

당연한 게 아니었음을 돌아가시고 나서야

깨닫게 되는 자식들,,

살아 계실 때는 왜 모르고 

떠나고 나서야 알게 되는 걸까..

댓글